ams, 단일 셀 리튬이온 배터리로 동작하는 제품 위해 초소형 효율적인 200mA 부스트 컨버터 출시

고성능 센서 및 아날로그 IC전문기업인 ams(지사장 이종덕)는 단일 셀 리튬이온 배터리로 구동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효율을 높이고 사용시간을 연장하도록 지원하는 초소형 스위칭 부스트 컨버터(제품명: AS1383)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컨버터는 2.7V-5.5V 입력 전압 범위에서 2.7V ~ 5.0V 사이의 출력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출력 전압을 조절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또한, 팩토리에서 프로그램된 고정 출력 전압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입력 전압에 따라 다르지만, 200 mA까지의 최대 출력전류를 제공할 수 있다.

 

AS1383은 정밀한 라인 및 부하 레귤레이션에 적합한 피크 전류 모드  PWM  제어 기능이 구현되며, 온저항과 게이트 전하가 매우 낮은  NMOS  및  PMOS  파워 스위치를 내장하고 있다. 이 같은 특징은 컨버터가 중간 부하에서 전체 부하 범위에 걸쳐 최고 92%의 높은 효율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부가적으로, 이 제품은 ‘파워세이브(Powersave)’ 모드를 제공한다. 이 모드에서는 스위치 최소 온타임에 필요한 전류 보다 큰 부하 전류가 낮아지는 지점에서 출력전압을 모니터하기 위한 부분을 제외하고 모든 회로는 오프된다. 이러한 파워세이브 모드는 작은 부하에서25uA이하의 전류소모를 유지시킨다. 3.5MHz의 높은 고정 스위칭 주파수에서 동작하는 AS1383은 입출력단에 작은 커패시터와 1μH의 인덕터만 필요로 한다. 그리고 출력전압 조절형 컨버터에서는 2개의 외부저항 추가만 필요로 한다.

 

이 컨버터는 WL-CSP(wafer-level chip-scale package) 6pin으로 1.2mm x 0.8mm이고 볼 간극은 0.4mm이다. 이것은 AS1383 기반 회로가 손목밴드, 미디어 플레이어, 디지털 카메라, 모바일 폰 등 컨슈머 제품의 수려한 최신 디자인에 적합하도록 충분히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AS1383의 고정 스위칭 주파수와 안티링잉(Anti-Ringing)제어는 시스템설계자가 매우낮은 노이즈의 완성품 설계를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150mA 부하에서 20mV 피크투피크(peak-to-peak) 출력 전압 리플은 또한 민감한 다운스트림 신호에 간섭되는 현상을 피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낮다.

ams의 베른트 크라프트써로퍼(Bernd Krafthoefer) 마케팅 매니저는 “AS1383 출시를 통해, ams는 낮은 부하 전류에서 최대 200mA 출력 전류에 이르는 부하 범위에 걸쳐, 소형크기의 솔루션 및 고효율 성능을 함께 구현하는 우수한 통합성을 달성했다. 이에 따라, OEM 업체들은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기를 위해 한 번 충전하면 오래 시간 사용하고 싶어하는 요구을 충족시킬 수 있는 완성품을 제공하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AS1383은 현재 양산 수량으로 이용할 수 있다. AS1383의 데모 킷은 ams ICdirect 온라인 샵에서 이용할 수 있다. 샘플 요청 및 상세한 기술 정보는 www.ams.com/Boost-Converter/AS1383에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