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banQ 무상체험단 25기] BoT-CLE110Test Kit 개봉기

구매처 http://www.icbanq.com/shop/product_detail.asp?prod_code=P005672731


안녕하세요^^; 한동안 뜸하다가 무상체험단에 당첨되어서 체험단 리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카메라가 슬슬 하늘나라를 가려고 합니다,,, 세로운 카매라가 필요합니다;)

이번에 테스트하게된 BoT-CLE110Test Kit 는 말 그대로 Bot-CLE110 무선통신모듈을 테스트 해보기 위한 보드입니다.
기본적으로 어떤 동작을 할 수 있는지 테스트해볼 수 있는 개발보드의 느낌입니다.

사실, 이 보드를 받기 전에는 크게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아니 뭐,,, 블루투스 모듈하면 보통은 UART 통신용 SSP 블루투스 모듈이니까요^^; 그냥 통신모듈 이겠거니, 마침 무선통신 모듈 하나 필요했거니,,, 해서 신청했습니다.
그런대 막상 받고 관련 문서 좀 뒤적뒤적 하니까,,, 이거 좀 책임이 무거워졌습니다.
솔직히 여기있는 기능을 이번 달 안에 다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지가 의문이에요 ㅠㅠ.
이거 사실상 그냥 제 넉두리가 되버렸는데, '이 보드 정말 좋네요~ 꺄~' 하는것보다 보드를 받게된 솔직한 감상을 적어보고자,,, 본격적인 글은 이제부터 가겠습니다.


사실 키트를 받으면서 제일 놀란게, USB 케이블이,,, 꽤나 좋은걸 주셨네요. 마침 스마트폰 케이블이 부족했는데,,, 아니 체험하는데 쓸껍니다. 네.



아두이노와 같이 사용할 수 있게끔 핀해더가 포함되 있습니다.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Arduino Mega 2560 R3 와 호환이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라이브러리가 UNO 에서 사용하는 Atmega328p 에 맞추어져 있다면 세로 라이브러리를 만들거나 적당히 포팅해서 쓰겠는데,,, 제가 이상한건지 라이브러리를 공개해주셨다는데 못찾겠어요! 

핀해더들에 좀 더 아쉬운점은 역시 추가 적층이 어렵습니다. 보드 자체에 기능이 많긴 하지만 좀 아쉽긴 합니다.
다른 아두이노용 쉴드를 사용할 예정이셨다면 추가적으로 적층용 핀해더를 구매해두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코인형 배터리와 리듐폴리머 등을 연결할 수 있게 커넥터가 왔습니다. 코인형 배터리가 (그럴것 같진 않지만)전체 전원을 담당하는것인지, 아니면 비상전원 등으로 사용되는지는 좀더 문서와 데이터시트를 찾아볼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적당히 크기 비교해보시라고 다른 보드들을 몇개 나열해봤습니다. 초록색 보드가 BoT-CLE110Test 보드입니다.

아마 다른 개발자들이나 대학생 분들의 실습/개발용 키트 정도가 맨 오른쪽 보드 크기일 겁니다(혹은 좀더 크거나)
소형 프로토타입 제작을 고려한 보드의 경우 중앙에 있는 보드와 비교해보시면 감이 오실겁니다
자작 MCU 모듈 등과 비교해봤을때 위의 붉은 보드 두개와 비교해보시면 됩니다. 
BoT-CLE110 Test 보드의 경우 Arduino UNO와 크기가 딱 맞도록 제작이 되어있고 Mega 2560 등과 비교해봤을 때 조금 작다는 느낌입니다. 


보드가 지원해주는 센서들의 모습입니다. 온도센서, Cds, 포텐셔미터가 보입니다. 다른분들의 개봉기를 좀 봤는데, 스마트폰으로 앱을 설치해서 값을 확인해볼 수 있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그 위에 LED가 달려있습니다. 네, RGB LED가 달려있습니다. 조금 의외의 페리퍼럴 이었습니다. RGB LED를 달아주는 보드가 솔직히 좀 생소했습니다. 보통은 LED 어레이 등을 달아줄텐데, 꽤 신경쓴 모습이 보입니다. 
아마 하드웨어 PWM 과 연결되어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BLE 모듈 자체가 이런 페리퍼럴을 제어해 줄 IO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GPIO도 있습니다.



솔직히 이 보드에서 제일 놀란점이 이겁니다.

진동모터가 달려있습니다.

ㅇㅂㅇ!!!!?!?!?!?! 진동모터!? 제가 이상한건진 모르겠습니다만, 부저를 달아둔 보드는 많이 접해봤습니다. 진동모터는 솔직히 처음입니다. 보통은 고정시켜두고 사용하는 보드들이 많아서 부저를 많이 달아주는데, 특이하게 진동모터가 달려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동용 디바이스에 사용을 고려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BLE 모듈입니다. 지금은 이벤트중이라 이 Kit 를 사면 모듈도 하나 준다고 합니다. 저한태는 기회가 없을것 같지만!
다른 모듈과 사용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많이들 쓰는 HC 시리즈 라든지,,,). 되면 정말 좋겠지요. 문서로 사용할 수 있게끔 되어있는지 찾아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 실사용은 못해봤습니다.
다른분들을 보니 벌써 앱까지 설치해서 태스트해본 분도 계시더군요. 좋습니다. 
저도 열심히 삽질해서 정보공유하겠습니다.^^!
삽질기를 원하시는 분은 저에게 오세요!

문서화도 꽤 잘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보통 이런 보드들을 구매할 때, 저는 제일먼저 문서화, 개발자가 응용할 수 있도록 길을 얼마나 터주는지 등을 고려합니다. 저는 그래도 고통을 인내하는 타입이긴 합니다만, 정보가 부족하면 정말,,, 키보드를 하도 꽝꽝 쳐대서 남아나질 않습니다;. 

"여기 보드가 있구요. 행운을 빕니다. Good Luck^^" 

타입의 개발보드도 정말 싫어하는 편입니다. 어느정도 튜토리얼이 있거나, 제 래벨에서 응용 가능하다 싶은 보드를 고려하는 편입니다.


칩센사에서 제공해주는 데이터시트와 메뉴얼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해당 보드는 BoT-CLE110 관련 PDF 를 받으시면 됩니다. 테스트 키트용 PDF 뿐만 아니라 모듈의 PDF 까지 받아두셔야 합니다. 

모듈의 메뉴얼을 보면 대부분의 조작은 UART 통신을 이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라이브러리를 제작하시려는 분들은 이 메뉴얼을 보고 사용하시는 환경의 Serial(UART)통신 관련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 외 Kit 의 데이터시트 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Kit 에는 UART를 USB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USB to Serial 변환 칩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그냥 USB 연결해서 AT 명령어를 통해 테스트해보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그외 별도로 RX, TX 를 따로 빼내었고, 모듈의 전압레벨은 3.3v 이기 때문에 Kit 가 이를 고려했는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아두이노와는 핀해더를 통해 연결하도록 권장하고 있고, 기타 다른 리눅스 개발보드 등에서는 USB to Serial을 통해 연결하도록 권장하고 있는 듯 합니다. 

이쯤되면 그냥 이 보드 하나만 가지고도 테스트해볼건 다 해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래도 보드를 받은 목적에 맞게 제가 보유하고 있는 보드들에서 사용해볼 생각입니다. 

"본 글은 아이씨뱅큐가 진행하는 칩센의 블루투스 4.1 모듈 테스트 키트 무상 체험단의 일환으로 ICbanQ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