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배우기 1-사이트, 역사, 구성

1.아두이노 시작하기

지난번에는 아두이노를 만난 느낌을 장황하게 이야기했습니다.

( http://blog.naver.com/theparanbi/80150993760 )

이번부터는 아두이노를 배우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것들을 이야기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아직 아두이노에 관해 배우고 있는 입장이지만 주제넘게 이렇게 포스팅하는 이유는 제대로 배우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남을 가르치는 것이라는 말을 믿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글을 쓰면, 아두이노에 관해 정리도 되고, 제가 틀린 글을 쓰게 되면 많은 분들이 알려 줄 것이니까요. 그러므로 혹 제가 잘못된 정보를 썼으면 댓글이나 쪽지로 알려 주세요.

이제 시작하겠습니다. ^^

 

1.1 아두이노 공식 사이트.

 

맨 먼저 아두이노를 배우면서 가장 많이 들어가게 될 사이트를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그만큼 중요합니다.

 

http://arduino.cc/

바로 이곳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 그림 1.1  아두이노 사이트 )

 

 

1.2 아두이노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나?

 

지난번에 아두이노(Arduino)best friend라는 뜻이라고 말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strong friend 믿음직한 친구나 소위 절친이라도 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는 이탈리아 남자 이름으로 자주 쓰인다고 합니다.

 

아두이노는 2005년에 이탈리아 밀라노 옆에 있는 Ivrea에서 시작한 프로젝트 이름입니다. 이 지역에는 지금은 컴퓨터 회사지만 예전엔 타자기로 유명했던 Olivetti가 위치한 곳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주머니가 얇은 학생들이 쓰기 좋게 보다 저렴하고 유용한 컨트롤 장치를 만들기 위해 시작한 것입니다. 

 

( 그림 1.2  지도출처 : 구글 )

 

그리고 이 프로젝트 이름은 창설자인 Massimo Banzi David Cuatielles가 이 마을의 역사적인 인물 “Arduino of Ivrea” 이탈리아 왕에서 가져온 것이라고 합니다. 이 이름의 영어 버전은 “Hardwin”이라고 하는데, 제가 스터디하면서 검색해본 바로는 “Hardwin” 을 쓴 글들을 볼 수 없었으니 그냥 아두이노로 부르면 됩니다.

 

그렇게 좋은 의도로 시작한 프로젝트가 2011 5월까지 300,000개 이상의 아두이노 유닛을 배출하였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활용을 하고 있다는 것이죠. 국내에도 현재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고, 대학에서 공식적인 실습 장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 내용 참고 출처 : 위키백과 )

1.3 아두이노의 구성

더보기

출처 : http://blog.naver.com/theparanbi 님의 블로그에서 포스팅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