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라즈베리파이 시리얼 콘솔

 

"이 글은 아이씨뱅큐가 진행하는 칩센의 블루투스 4.1 모듈 테스트 키트 무상 체험단의 일환으로 ICbanQ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무상체험 대상인 BoT-CLE110 Test Kit 구입처http://www.icbanq.com/shop/product_detail.asp?prod_code=P005672731

 

​라즈베리파이 모델B 2대, 라즈베리파이2 모델B 2대, 모두 4대의 라즈베리파이를 가지고 있다. 데모용으로 자주 들고 다니는 라즈베리파이2는 2대는 각각 Ubuntu 14.04 + ROS indigo, 라즈비안과 카메라 영상을 네트워크 스티리밍할 mjpeg streamer가 설치되어 있다. 보통 전원과 네트워크만 연결해 사용하고, 여간해서는 키보드, 모니터 등은 연결하는 일이 거의 없다. 하지만 가끔씩 이 전에 사용했던 네트워크 설정이 데모장소의 네트워크 여건상 수동 설정을 사용했을 경우, 난감한 사태가 벌어진다. 보통 USB to UART 장치를 이용해 시리얼 콘솔 접속으로 설정을 변경하는데, 이 BoT-CLE110 Test Kit을 일종의 쉴드로 만들어 아예 장착해 두면, 바로 PC나 스마트폰에서 무선으로 이 작업이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 BoT-CLE110 Test Kit의 Baudrate 변경


일반적으로 리눅스 시리얼 콘솔로 사용되는 UART Baudrate는 115,200baud를 사용한다. 라즈베리파이 또한 마찬가지이다. 이 작업에 적당한 시리얼통신 에뮬레이터는 아두이노 IDE 프로그램의 시리얼 모니터가 적당하다. 먼저 BoT-CLE110 Test Kit을 마이크로 5핀 USB 케이블을 통해 PC와 연결한다. 이 때 장치관리자의 포트항목에 나타나는 COMxx의 xx에 해당하는 숫자를 기억해두자.


이제 아두이노IDE를 실행시킨 후 '도구 - 포트 - COMxx'을 앞서 기억해 둔 숫자로 맞춘 후   아이콘을 클릭하여, 시리얼모니터를 실행한다.


아래 그림처럼 설정이 되었는 지 확인한다.


AT를 입력하여 +OK가 출력되는 지 확인


AT+UART=115200 를 입력하여 +OK가 출력되는 지 확인


아래 그림에 표시한 것 처럼 보레이트를 115200으로 변경 AT를 입력하여 +OK가 출력되는 지 확인



2. 바즈베리파이의 Serial Cosole 활성화


시리얼 콘솔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raspi-config를 실행한다.

 $ sudo raspi-config

메인메뉴에서 '8. Advanced Options' - 'A08. Serial' - '' - '' 순서로 선택하여 시리얼 콘솔을 활성화 시킨 후,  ''를 선택하여 raspi-config를 종료한다.


 

시리얼 콘솔 포트 확인

 $ sudo ls /dev/ttyA*

   /dev/ttyAMA0

​/dev/ttyAMA0가 라즈베리파이 PGIO포트에 있는 시리얼 콘솔 접속시 사용되는 시리얼 포트의 이름이다.


3. Wiring

라즈베리파이의 I/O 신호레벨이 +3.3V 이므로 특별히 신호레벨을 맞춰 줄 필요는 없다. GND만 맞춰주면 되다. 아래 그림처럼 4가닥만 연결해주면 된다. 점선으로 표시한 SW 방향에 주의한다. 앞서 전송속도를 115200으로 변경할 때와 반대방향으로 맞춘다.

 

 

4. BoT-CLE110 Test Kit를 이용한 라즈베리파이 시리얼 콘솔 접속

 

 


 

"이 글은 아이씨뱅큐가 진행하는 칩센의 블루투스 4.1 모듈 테스트 키트 무상 체험단의 일환으로 ICbanQ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written by GroundZero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 4.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